레몬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에 좋을까 나쁠까?
- 효능백과
- 2020. 3. 1. 10:51
많은 사람들이 오이를 썰어 피부에 올려놔 오이팩을 하곤 합니다. 이는 오이에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준다고 하는데요. 이와 마찬가지로 레몬 또한 직접적으로 피부에 닿게 되면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궁금해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레몬에는 피부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 C는 나이에 따른 또는 활성산소에 의한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며, 자외선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로 손상된 피부를 개선해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전 세계에서는 피부에 대한 자연적인 치료법으로 레몬을 섭취하는 것에 대한 인기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레몬을 섭취하지 않고 앞서 말한 오이처럼 피부에 직접적으로 바르는 것은 피부에 좋은 점도 있지만, 더 많은 손상을 입힐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얼굴에 레몬을 바르면 나타나는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그 외 정보들을 알아보고, 레몬을 얼굴에 직접적으로 발라도 되는지에 대한 여부를 판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에 레몬을 사용해 얻는 이점」
1. 여드름 치료
레몬즙은 산성의 수치로 인해 예민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몬처럼 pH 수치가 높은 성분은 염증과 여드름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기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알파 하이드록시산(AHA)의 일종인 구연산은 블랙헤드처럼 비염증성 형태의 여드름을 유발하는 각질 피부 세포를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향균 효과
레몬은 또한 향균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염증성 여드름을 유발하는 프로 피오니 박테리움 아크네스 박테리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시에 레몬은 항우울증 효과도 있어, 때때로 지루성 피부염으로 발생하는 두피 균뿐만 아니라 칸디다 발진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피부 개선
레몬과 같은 감귤 성분은 또한 얼굴에 있는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나이에 따른 반점이나 여드름 흉터에도 잘 적용할 수 있습니다.
4. 건선 및 비듬 치료
레몬즙은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성증과 비듬에 기인하는 피부 조각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알파 하이드록시산(AHA)의 일종인 구연산은 피부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건선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5. 콜라겐 증가
콜라겐은 나이와 함께 자연스럽게 분해되는 단백질로, 이로 인해 미세한 선과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연구에서는 피부에 레몬과 같은 감귤류 과일을 사용하면 콜라겐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 나타났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항산화제로써 콜라겐을 손상시킬 수 있는 활성산소를 예방해 피부를 더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레몬 사용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1. 피부 자극
피부 자극은 과일산을 사용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부작용입니다. 레몬은 극도로 산성이기 때문에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며, 이는 과도한 건조함, 홍조, 피부 벗겨짐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민감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효과는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레몬을 직접적으로 얼굴에 바르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2. 식물성 피부염
식물성 피부염은 감귤류 과일에 대한 피부 반응의 일종으로 다른 종류로는 파슬리, 셀러리, 당근 식물과 같은 것들도 있습니다. 이는 피부에 감귤 물질이 있고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염증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홍조, 붓기, 물집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백피증
독소라고도 알려진 백피증은 자연적인 피부색을 만드는 물질인 멜라닌의 손실로 피부가 가벼워질 때 발생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어두운 반점을 밝게 하기 위해 피부에 레몬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대신 백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햇빛으로 입는 화상
소량으로 바르는 감귤류도 햇볕에 탈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을 쬐고 외출하기 전에는 절대로 레몬을 발라서는 안 되며, 계획된 야외 활동 전에는 며칠 동안 레몬을 피부에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외 정보들」
1. 매일 얼굴에 레몬을 발라도 될까?
만약 당신이 피부 미용을 목적으로 레몬을 발라보기로 결정한다면, 하루에 한 번 응용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일단 안색이 좋아지면 레몬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레몬을 사용한 상태로 외출을 해 햇볕을 쬐게 된다면 피부에 화상을 입거나, 다른 부작용의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그때는 레몬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2. 레몬을 바른 채로 자도 되나?
만약 당신이 레몬을 바른 채로 잠이 든다면, 그 사이에 발병하기 시작하는 부작용을 포착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부의 상태를 항시 볼 수 있는 낮 시간에 바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얼굴에 레몬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 팔꿈치 안쪽과 같이 얼굴에서 멀리 떨어진 피부 부위에 발라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에 레몬을 사용하기 전에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지 테스트하고 1-2일 정도 기다리세요.
- 신선한 레몬에서 소량의 즙을 짜 면봉에 바릅니다. 즙을 바른 면봉을 부드러운 압력으로 원하는 부위에 바릅니다.
- 얼굴에 바른 레몬즙이 마르면 위와 같이 다시 짜내 바르며 루틴을 반복하면 되는데, 이는 하루에 최대 2번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작용이 있는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세요.
「참고 사이트」
피부에 레몬을 발랐을 시 효능과 부작용 → https://www.healthline.com/health/lemon-for-face#other-remedies
'효능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라운 레몬밤 효능 7가지, 먹는 법, 부작용 (0) | 2020.03.03 |
---|---|
놀라운 깔라만시 효능 8가지, 부작용, 먹는 법 (0) | 2020.03.02 |
놀라운 레몬 효능 7가지, 칼로리 및 영양성분, 부작용 (0) | 2020.02.29 |
크랜베리 효능 5가지, 부작용, 주스 만드는 법 (0) | 2020.02.28 |
녹두 효능 8가지, 칼로리 및 영양성분, 부작용 (0) | 2020.02.27 |